Blueprint
개요
- 언리얼에서 노드 기반 인터페이스를 통해 게임플레이 요소를 구현하는 비주얼 스크립팅 시스템입니다.
- 일반적인 스크립팅 언어와 같이 엔진 내 객체 지향형 클래스 또는 오브젝트를 정의하는 데 사용됩니다.
특징
- 수정이 쉽고, 게임에 바로 적용해볼 수 있습니다.
- 프로그래밍 언어에 쓰이는 복잡한 용어를 외울 필요가 없기 때문에 진입 장벽이 낮습니다.
- 내장 툴이 존재하여 원하는 기능을 검색하고, 그 기능이 언리얼에 있는지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.
- 언리얼 전용으로 만들어진 언어라서 컨셉 충돌이 일어나지 않습니다.
- 디자이너나 아티스트가 사용하기 쉽게 설계되어 있습니다.
C++
개요
- 텍스트 기반의 언어로, 새 게임플레이 클래스를 생성하면 컴파일 후 모든 변경사항이 언리얼에 반영됩니다.
- 언리얼에서 클래스를 생성하는 것은 표준 C++ 클래스, 함수, 변수를 생성하는 겻과 유사합니다.
특징
- 블루프린트보다 표현이 훨씬 간결합니다.
- 업계 표준 언어로, 관련 자료가 많고 다른 분야에도 광범위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.
- 언리얼의 모든 영역과 기능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. (블루프린트는 기능에 제약 존재)
- 대형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, 적합한 구조 설계를 할 수 있습니다. (블루프린트는 설계가 복잡해질 수 있음)
- 속도가 빠릅니다.
자료 출처